본문 바로가기

돼지고기 냉동, 냉장보관. 소비 유통기한을 잘 확인하세요

공부좋아하는토끼 2020. 7. 3.
반응형

돼지고기 싫어하시는 분은 많이없지요? 식욕을 돋우고 소주안주로 딱인 돼지고기. 삼겹살 목살, 앞다리살 등등 우리에게 아낌없이 주는 돼지고기입니다. 이런 돼지고기를 저는 냉동보관하기도 하는데요 냉동, 냉장보관 유통기한은 얼마일까요?

가정에서 돼지고기를 찌개에 넣어먹기도하고 구이로도 많이 소비합니다. 남은 고기가 처치곤란이라 냉장, 냉동보관 하기도하는데요, 보관하는 방법에 따라 유통기한이 달라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단어를 정확히 알아야합니다. 유통기한은 가게에서 판매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그러니 돼지고기는 꼭 소비기한을 염두해야합니다. 돼지고기는 냉장기간이 이틀을 초과하면 섭취를 피하셔야합니다. 아무리 밀봉, 냉장보관을 하여도 미생물의 작용이 느리게 작용 할뿐입니다. 부패는 진행되고 있는것이지요. 그러니 냉장고에 보관하고 나서 48시간이 경과하면 버리셔야해요 ㅠ

진공 밀봉포장하여 냉동고에 보관하면 냉동육으로 분류되는데요, 냉동육 소비기한은 6개월간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완전한 진공포장은 최대 1년간 보관하여 섭취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그 대신 오래보관하시려면 진공포장한 돼지고기는 그떄 사용하지 않는다면 절대 개봉해서는 안됩니다.

냉장육은 키친타올로 핏물이나 육즙을 꺠끗이 닦아 없애서 밀봉하여 보관해야합니다. 밀봉할 도구가 미흡할때에는 위생봉투에 담아 플라스틱밀폐용기에 꼭 닫아 보관하셔야합니다.

냉동육 보관도 비슷합니다. 핏물이나 육즙을 키친타올로 깨끗히 닦아내어야 합니다. 진공포장 도구가 있으면 진공포장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러나 역시 도구가 미흡할때에는 위생봉투에 담아 바람을 뺀 후, 역시 플라스틱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여도 무관합니다.

그러나 냉동육이 상시 잘 먹을 수 있도록 신선한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꺼냈다가 다시넣으면 꺼낼 때 우리가 알아채지 못할정도로 해동이 되기떄문입니다. 만약 꺼낸시간이 5분이라면, 20번 꺼내면 100분이 훌쩍넘기는 시간입니다. 이 때 부패가 진행되기에 꼭 소분을 하셔서 1회 먹을만큼만 따로따로 보관하셔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