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몽군주, 유시민 발언 템포 조절을 하는 게 아닌가 논란(북한에게 억울하게 피격된 공무원 생각하셔야.., 계몽군주뜻)

공부좋아하는토끼 2020. 10. 6.
반응형

유시민은 25일 유튜브 채널에서 김 위원장 리더십 스타일이 그 이전과는 다르다라며 이 사람이 정말 계몽군주이고, 어떤 변화의 철학과 비전을 가진 사람이 맞는데 입지가 갖는 어려움 때문에 템포 조절을 하는 게 아닌가라고 말해 논란이 되었다.

계몽 군주 뜻

계몽 사상가의 영향을 받아 합리적이며 개혁적인 정치를 추구하는 군주.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왕이 대표적이다.

프리드리히 대왕은 봉건적 전통을 벗어나는 한편 사법 제도의 개선, 고문 금지, 법전 편찬 등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프리드리히가 즉위할 당시 독일의 변방 국가에 불과했던 프로이센은 프리드리히의 치세를 거치면서 강력한 국력과 군사력을 지닌 유럽 대표 강대국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 현재까지도 독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군주로 칭송 받고 있다. 대한민국의 세종대왕 포지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유시민 이사장이 김정은이 사과를 한 것은 이례적이나 계몽군주라고 평하는 것은 너무 높게 평가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최근까지만해도 남북 연락 사무소를 자신들 마음대로 폭파하고, 이번에는 한국인 공무원을 무참히 사살까지 하였다.

직접 사과한 것도 아니고 김정은이 통지문 하나를 보낸 것을 너무 과대 평가한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사람 죽이고 종이로 사과문 하나 써서 보낸 것인데, 왜 이런 발언을 하셨는지 이해는 안가는 부분이다.

현재 공무원 유족들이 이 소식을 들었을텐데, 억장이 무너지지 않나 생각된다.

#유시민 #계몽군주뜻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