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검은세로줄 4가지 원인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으로 이루어여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쓸모없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이 곳에는 단단함, 모양과 색을 보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어느정도 파악할수 있어요.
그래서 손톱을 일종의 건강신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에 관한 질환도 해당될수 있지만 보통은 컨디션이 좋지 않을때에 발견된다고 하죠. 특히 손톱 검은세로줄이 생겼을 때에 당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흑색종과 같은 큰 질환이 아닐까 걱정하는 마음이 크실겁니다. 하지만 대게 컨디션이나 청결하지 못한 관리로 인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흑색종에 해당되는 모습만 아니면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컨디션 저하
사람은 스트레스나 피로 등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일상생활을 지낼때에 불편함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를 컨디션이 떨어졌다라고 보는 것인데요. 이에 따라 많은 현상들이 나타나곤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나 피로 등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손톱 검은세로줄이 생겨날수 있죠. 이는 심장과 먼 위치에 있는 손톱이나 발톱에서 많이 보여주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어지러움과 두통, 소화불량, 구역질 등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생각들었다면 족욕이나 지압을 해주어 피로를 풀어주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2. 무리한 다이어트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한 경우를 말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경우에도 손톱 검은세로줄이 나타날수 있는데 단백질 부족이나 비타민처럼 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서 나타난 현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손톱이 잘 부러지거나 울퉁불퉁해지며 손톱의 전체적인 상태가 좋지 않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다행히도 어느정도 영양소만 섭취되면 나아지는 부분이죠.
그러니 다어이트를 하시다가 손톱에 검은세로줄이 생겨난다고 하면 몸에 굉장한 무리를 주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3. 손톱 관리
평소에 여성들은 손톱에 네일아트를 즐겨하실텐데요. 이 네일아트 때문에 검은세로줄이 생겨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주 나타나지 않지만 개인에 따라 생겨날수 있는 것인데요.
이는 제대로 산소공급이 일어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평소에 네일아트를 자주하는 편이라면 휴식기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외부 충격으로도 손톱 검은세로줄이 생겨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한줄로 나타나기 보다는 멍처럼 둥글게 나타는게 일반적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세로줄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가볍게 다친 경우라면 금방 나아지겠지만 매우 심하게 다쳤다면 손톱 밑에 피가 고여있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떨어져 나갈수 있습니다.
4. 흑색종
많은 분들이 손톱에 검은세로줄이 생겨났을 때에 가장 걱정하는 부분인데요. 이는 멜라닌세포가 암세포로 변해서 생기는 암의 일종입니다. 원래 멜라닌 세포는 피부색소를 만드는 역할을 하죠.
그리고 흑색종이 위험하다고 알려진 것은 전이가 잘되기 때문인데요. 손톱뿐만아니라 손이나 발 전체에 퍼져나갈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하지만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고 하여 모두 흑색종인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해당 질환은 깨끗한 한줄로 되어 있는 경우보다는 주변 색깔이 점차 어두워지면서 줄을 형성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해요. 경계선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검은색만 보이기보다는 갈색, 적색 등의 색깔이 한번에 나타난다고 하죠.
이렇게 손톱 검은세로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람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손톱인 만큼 평소에도 생각날때마다 손톱을 보며 자신에 건강을 한번쯤 체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손톱이 문제가 생겼다고 한다면 대게 피로와 관련된 부분이니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겠죠. 하지만 모두 질환이 아니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악성질환으로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말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