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쪽귀가 아파요 , 근데 병원안가요?

공부좋아하는토끼 2020. 5. 15.
반응형

 

 

정말 살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인간에게 호기심은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이며 어쩔수 없는 호기심의 종족이기도 합니다만, 몸이 아프면 우리는 일단 검색부터 합니다.

검색을 하면서 도대체 이게 왜 아픈가! 찾아봅니다. 도대체 내 몸이 아픈이유가 무엇인가!

사실 이 정도로 찾아볼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것은 아프긴 아픈데, 아직 참을만하거나 정보를 찾는 것 외에 다른 조치를 할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직 아프긴 한데 덜 아프신 분들을 대상으로 한쪽귀가 아파요 라고 호소하시는 분에게 정보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쪽귀가 아파요 , 라고 그냥 호소했을 뿐인데 청력 상실이라니.

이게 대체 무슨 소리요 의사 양반!

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 것 같은 상황이네요. 하지만 귀 통증은 귀 분비물이 있거나 드물게 청력 상실을 일으킬수 있다고 합니다.

귀가 아픈 이유는 몇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귀 자체 내의 장애가 원인이 되거나, 귀와 동일한 신경을 공유하는 귀 주변 신체 부분의 장애로부터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기관들은 일반적으로 코나 부비동, 인후, 그리고 턱관절들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특히 급성 통증(2주 이내)의 통증 경우에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총 3가지라고 하는데요.

 

1. 중이감염(중이염)

2. 외이감염(외이도염)

3. 갑작스러운 압력변화(압력손상)

 

이 세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중이염과 외이염은 정말 안걸려본 사람은 알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중이염은 고막의 압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 압력이 고통을 유발시키며 고막을 팽창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는 다소 더 위험한 것이 이 귀 통증인데요. 악성이라고 일컬어지는 심각한 유형의 외이도염과 괴사 외이도염이 발병할 수 있는 것에 당뇨병이 주 원인입니다.

 

비행이나 잠수 중에도 압력변화가 생기기 쉬운데요. 이 압력변화로 인해 귀 통증이 유발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이와 코 뒤쪽을 연결하는 관이 막히거나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할때 나타나는 것인데요. 압력의 차이는 고막을 밀거나 당기기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압력의 변화는 또한 고막 파열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귀 통증 증상의 특징들에는 원인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우려할만한 원인들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당뇨병 또는 약화된 면역 체계가 있는 경우

2. 귀 뒤쪽의 붉어짐과 부기가 심한 경우

3. 이도 입구의 심한 붓기가 있는 경우

4. 귀에서 흘러나오는 체액이 있는 경우

5. 특히 다른 머리와 목의 증상들이 있는 경우

6. 목쉼, 삼키기가 어려움, 비폐색과 같은 경우에서 만성통증.

 

이런 경우엔 말할 것도 없이 바로 의사를 만나러 가셔야합니다.

일주일 정도의 지연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만, 아픈 것을 뭐하러 참겠습니까. 조속히 전문의를 만나시는게 중요합니다.

 

 

한쪽귀가 아파요 라고 말했을 때 어떠한 통증이나 다른 병력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의를 찾게 되면 의사들이 대개 묻는 질문들이 위와 같기 때문입니다.

이후 귀 검사를 통해 귀의 기능이 정상적인지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보통의 귀 검사를 통해서 편도염과 같은 눈으로 확인 가능한 귀 통증은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성 통증인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귀검사에서 이상을 찾을수 없는 경우, 턱 관절 장애에서 일어나는 통증은 아닌지 의심할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암이나 종양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한 머리 및 목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한쪽귀가 아파요 라고 호소를 하기 전에 전문의를 찾으시길 권합니다.

우리는 아프면 가까운 약국을 찾아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약을 쉽게 구비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의사를 찾아가기도 너무쉽고, 주변에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이비인후과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외이염을 앓고 있을 경우 약으로만 해결되지는 않기 때문에, 의사의 진료를 통해 고름이나 기타 분비물을 제거하는 시술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귀가 아프다고 해서 어떠한 물건을 사용해서라도 귀를 파지 않도록 해야하는 것입니다.

부드럽고 괜찮은 것 모두가 필요 없습니다. 아무 조치도 하지 않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만이 혹시나 있을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대부분의 귀 통증은 중이 및 외이의 감염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하시고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한쪽귀가 아파요 말하지 말고 병원으로 가세요한쪽귀가 아파요 말하지 말고 병원으로 가세요

한쪽귀가아파요근데왜병원을안가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