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찌릿찌릿 조이는 느낌 증상 확인
심장은 우리 몸의 핵심 장기입니다. 당신이 태어날 때부터 쉬지 않고 뛰는 존재인데요. 심장의 펌프질을 통해서 온몸으로 혈액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가끔 심장이 찌릿찌릿 느낌이 생긴 적 있으신가요? 혹은 심장이 조이는 느낌도 발생합니다.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심장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이 안 좋을 때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 심장에 생기는 질병
1. 심근경색
심장에는 무수한 혈관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때, 혈전이 관상동맥을 막게 되면 심근경색이 발생합니다.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나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 시간도 편차가 있습니다. 수십 분에서 수시간 고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호흡하기가 버거워지고 명치끝에서 답답함이 밀려옵니다. 소화불량과 구역질, 구토와 같은 증상도 동반됩니다. 식은땀도 줄줄 흐르게 됩니다.
2. 협심증
심장에는 피를 공급하기 위한 관상동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곳의 공간이 좁아지게 되면 각종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것이 가슴 정중앙 혹은 왼쪽 부분에서 나타나는데요. 마치 쥐어짜는 듯한 통증과 심장이 찌릿찌릿한 느낌이 밀려옵니다. 수분에서 수십 분 동안 나타나기 때문에 매우 힘듭니다. 또한, 통증이 한곳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목, 어깨, 팔 쪽으로 점차 퍼지기도 합니다. 식은땀이 흐르면서 호흡곤란도 겪을 수 있습니다.
3. 심장판막증
심장은 복잡한 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판막이 존재하는데요. 이곳이 고장 나게 되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이 역류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것을 심장판막증이라고 부릅니다. 가슴이 울렁거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호흡곤란과 피로감이 쉽게 찾아옵니다.
4. 심근증
심장에는 내강과 심근이 있습니다. 이들이 커지는 경우 심근증이 발생합니다.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이 심장이 두근거려요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이외에도 호흡곤란, 흉통, 현기증이 나타나고 피로감도 쉽게 느끼게 됩니다. 심근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임상학에서는 심근증, 비후성 심근증, 제한성 심근증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심장이 안좋으면 생기는 증상
1. 가슴 통증
심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슴에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주로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나 심장이 찌릿찌릿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쥐어짜는 듯하다고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는 가슴의 정중앙과 왼쪽 부분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수분에서 수십 분 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만히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안정을 갖게 되면 통증이 서서히 사라지고 지나갑니다. 일반적으로 쉴 때보다는 움직일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걷고 있거나 계단을 오를 때 운동, 청소 등을 하고 있을 때 증상이 찾아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소화불량
소화가 잘되지 않는 증상은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위장질환이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도 소화불량이 나타나는데요. 가슴과 명치 부분이 답답한 느낌이 들고 속쓰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3. 다리 부종
다리에 발생하는 부종은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종에 있는 사람이 많이 생깁니다.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발생하는데요. 심장에서 출발한 혈액이 제대로 발끝까지 전달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호흡도 불규칙해지며 팔과 다리가 붓는 부종이 나타납니다.
▶ 심장에 좋은 음식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나 찌릿찌릿한 현상을 겪고 있다면 이미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정밀검사를 받고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으로 관리를 하고 식습관 관리를 통해서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1. 연어
연어를 비롯한 등푸른 생선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인데요. 부적맥이나 죽상동맥경화증 위험을 낮춰두고 중성 지방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심장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생선을 1주일에 2번 정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2. 토마토
슈퍼푸드로 유명한 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제인 라이코펜 성분이 듬뿍 들어 있는데요. 혈관에 악영향을 끼치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