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왼쪽, 오른쪽 턱 통증 밑, 귀 아래, 관절 한쪽이 아파요. 칸디다증, 침샘, 치료

공부좋아하는토끼 2020. 8. 17.
반응형

턱이 아프신가요? 아픈데 그 이유를 잘 모르시나요? 턱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신체부위입니다. 말을 하기도하고, 음식물을 먹으며, 숨을쉬기도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턱이 아프면 정말 하루종일 정신이 없을 때도 있지요. 오늘은 턱이 아픈 이유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우리 입은 침샘이란것이 있습니다. 입안의 점막은 항상 촉촉해야 하므로 침샘이 침을 분비하여 입안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해줍니다. 그리고 이의 치석이 생기는 걸 예방하고 음식물이 잘 섞여 소화가 잘 되게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침이 분비가 잘 안된다면 갈라지거나, 입 곰팡이가 피는 칸디다증이라는 질환을 겪을 수 있습니다.

침샘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건조증이 올 수 있습니다. 침의 성분이 변화될 때 주로 발생하며 염증을 동반하여 침샘의 질환이 일어나게됩니다. 침샘은 대타액선, 소타액선, 이하선으로 구분되어있는데, 귀아래의 침샘이 이하선이라고 합니다. 침샘에 질환이 있다면 대, 소타액선이 있는 턱부위와 귀 아래 마치 어제 맞은듯한 아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입안의 침샘이 나 턱아래 침샘이 평상시에도 부어있거나 심하게되면 급성염증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열아니거나 권태로움,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중 턱밑샘은 침샘의 70%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침샘인데, 다른 침샘보다 길이가 길고 아래에서 위로 전달하는 반중력운동을 히야하므로, 침샘분비에 차질이 생기기 쉽다고합니다.

턱의 다른 통증은 관절염입니다. 있을 때 고마운 줄 모른다고 턱 관절을 함부로 사용하는 분이 종종 있는데요, 턱의 고통이 있다면 이로 말로표현할 수 없을겁니다. 수 많은 위인들도 턱에 대한 고통을 많이 호소했다고 역사에서 밝힌적이 있습니다. 턱은 하루 중 활동량이 매우 많은 관절에 속합니다. 만약 질환이 있다면 나아지기 보다는 더욱더 악화되는 현상을 환자들이 호소합니다.

턱의 한쪽방향에 치우친 고통, 왼쪽이나 오른쪽에 통증이 있다면 턱관절에 이상이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한쪽방향으로 지속되는 통증은 여러가지 물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디스크가 유발 된것입니다. 원래 있어야할 자리에 이탈을 한다든지 (턱이 빠진다든지) 틀어질 때, 턱 균형이 깨진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턱빠짐이나 관절의 이탈이 있을 때 관절을 움직일 때 딱딱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 때 통증이 심하다면 즉시 병원에 가셔야합니다.

턱은 림프계, 혈관 신경계가 직접적으로 이어져있어 쉬이 여기면 신체의 모든 밸런스가 깨질 수 있습니다. 통증이 생긴다는 말은 신체에서 비상사태가 일어나 화학적이든, 물리적이든 대처를 위한 신경자극계이므로 즉시 병원에 진료를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방치한다면 어께, 목결림, 피로, 두통, 어지러움증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는 정말진단을 통해야 증상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데요, 이갈이, 관절장애, 뼈의 탈락, 관절이탈, 코골이, 구각점막질환 등의 여러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약한 통증이라 할지라도 지속된다면 자가진료로 속단하지 마시고 꼭 종합병원을 들러 신경계인지, 물리적 요인인지 밝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