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각뿔부피공식 중학교 이후로는 처음이네요

공부좋아하는토끼 2019. 11. 3.
반응형

사각뿔부피공식 아세요?

대체 이거 언제하고 신경 끄고 있었던거지 ㅎㅎㅎ

할 정도로 정말 옛날에 배운거네요

못해도 한 20년은 된거 같으니까요

 

네 인정할건 인정해야죠

저는 수포자였습니다 수학이 넘 싫어요 ㅠㅠ

근데 오랜만에 이렇게 사각뿔부피공식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수 있는 기회가 오다니

역시 인생은 오래 살고 봐야하는 것 같아요

 

 

사각뿔은 부피공식을 구하는게 간단합니다

아마 중학교때 배웠던 것 같아요

중학생때 배우는 수준이니까 낮은거라고

상식적으로 생각할수는 있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왜 여전히 어려운지는 모르겠고;;;

 

 

사실 제 포스팅 외에도 정말 대단한 수학자...내지는

선생님들께서 많은 포스팅을 해놓으셨습니다

저도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생각해보니

결국 3분의 1만 잘 기억하면된다는 결론에 도달했구요

그럼 무엇이 3분의 1이냐? 하는것인데

 

모든 각뿔의 부피는 각기둥 부피의 3분의 1이라는 것입니다

참 놀랍지 않으신가요?

사각뿔부피공식 도대체 무슨 원리로 이렇게 되는거지 ㄷㄷ?

싶어서 좀더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보다보니 모든각뿔이라는게 정말인지

사각뿔 뿐만이 아니라 삼각뿔도 원뿔도 모두 3분의 1이 적용이 된답니다

 

 

사각뿔 부피는 사각기둥 부피의 3분의 1

원뿔 부피는 원기둥 부피의 3분의 1

삼각뿔 부피는 삼각기둥 부피의 3분의 1이란 것입니다

뭐 이걸 증명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렸던 수학자 분 내지는 선생님들이 쓰신게 많이있습니다만 ㅠㅠ

그냥 간단하게 생각해보는 것을 소개해드려야겠네요

 

입체도형은 닮음 원리라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무엇이냐

밑면적과 높이가 같으면 각 기둥끼리의 부피가 같고

밑면적과 높이가 같으면 각 각뿔끼리의 부피도 같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실험해보는 결과가 있는데요

사각기둥 하나의 높이와 밑 면적이 동일한 삼각뿔을 세개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사각기둥 하나에 모래를 가득 넣고

나머지 삼각기둥 3개에 모래를 각기 부으면 딱 맞게 떨어진다는 것이죠

 

 

 

그렇다는 것은 이 원리로 사각뿔부피공식 을 기반으로

원기둥과 원뿔, 삼각기둥과 삼각뿔 역시 가능하다고 볼수 있겠네요!

잘 모르는 분야라 설명이 좀 부족햇으나 ㅎㅎㅎ

역시 이런건 외워야하나봅니다 ㅠㅠ

 

 

 

 

반응형

댓글